임신 중 영양 체크

균형 잡힌 건강한 식습관은 산모를 건강하게 하고, 자라나는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임신 중 여성의 몸은 영양요구량이 증가할 때!

임산부는 다른 여성에 비하여 영양 권장섭취량이 증가되며, 특히 비타민, 철분 등의 영양요구량이 많이 증가하는 시기입니다.1 임산부의 영양요구량에 맞춘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섭취는 임신 전 기간에 걸쳐 중요합니다.2

임산부∙수유부의 권장섭취량 증가 비율3

비임신, 비수유, 가임기 여성(19~49세)의 일일 권장량을 100% 기준으로 본 임산부와 수유부의 권장섭취량 증가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산부 맞춤 영양 밸런스 식단

임신 중 영양 만점 식단 관리 TIP!!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기 위해서는 임신 전 영양상태는 물론, 임신기간 동안의 충분한 영양공급과 올바른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1 임신 중 에너지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는 체중이 정상적으로 증가하지 않아,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불리합니다. 그리고 체중 증가가 과도한 경우에는 임신중독증, 당뇨병 등의 임신 합병증과 과체중아의 출산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 증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1

임신기간 동안 충분한 영양공급과
올바른 식습관은 중요합니다.1


임산부를 위한 식생활 가이드1,4

1. 요구르트, 치즈 같은 유제품을 매일 3회 이상 먹도록 합니다.

2. 고기나 생선, 채소, 과일을 매일 먹습니다.

3. 짠 음식은 No! 음식은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4. 술은 절대로 마시지 않도록 하며,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을 줄이도록 합니다.

5. 적절한 체중 증가를 위해 알맞게 먹고,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6. 음식만으로 충분한 영양섭취가 어렵다면, 건강한 임신을 위해 엽산을 포함한 멀티비타민제의 복용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Lady eating

 

초기에는 입덧으로 음식을 먹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1


임신 초기

임신 초기에는 몸의 변화가 서서히 일어나며, 주로 2~3개월에 입덧이 시작되어 음식을 먹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 기호가 예민하게 변하여 특정식품을 좋아하거나 싫어하게 됩니다. 이때 편식으로 인해 식사의 영양 균형이 깨어지지 않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주로 태아의 주요 기관과 조직들이 형성되므로, 탄산음료나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며, 모르는 약물이나 건강 보조식품을 함부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1

 

체중이 적절하게 증가할 수 있도록 균형 있는 식사섭취를 하세요.1

 

임신 중기

입덧이 어느 정도 가라 앉고 식욕이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적정 체중증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균형있는 식사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단백질이나 간, 굴, 녹황색 채소 등을 섭취해야 하고, 우유 및 유제품과 콩류 등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단, 단순당질이나 지방의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1

 

체중이 갑자기 늘지 않도록 열량 섭취를 제한하고 싱겁게 드세요.1

 

임신 말기

태아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로 자궁이 확대되어 위를 압박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자주 생길 수 있으므로 섬유소가 많은 전곡류와 채소, 과일의 섭취를 늘이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자극성이 있는 음식이나 찬 음료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1 특히, 이 시기에는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으므로 체중 관리에 유의하여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1
임신 증상이 있을 때 다음의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덧1

1. 이른 아침에 크래커나 마른 곡류 제품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2. 소량의 식사를 자주 하도록 합니다.
3. 얼린 과일주스 등과 같이 냄새나지 않는 찬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4. 고지방 식이와 향신료가 강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5. 조리 시 식초, 레몬 등을 가하여 새콤, 달콤하게 조리합니다.
6. 수분을 식사 사이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속쓰림1

1. 조금씩 규칙적으로 식사합니다.
2. 자극적인 신과일, 과일주스, 탄산음료 등은 피해야 합니다.
3. 식사할 때에는 물이나 음료수를 조금만 마시고, 식사시간 외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너무 뜨겁거나 찬음식은 피하고, 부드럽고 넘기기 쉬운 음식을 섭취합니다.
5. 식사 직후에는 눕지 말고, 앉아 있거나 일어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1,5

1.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2.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3. 규칙적으로 운동하세요. 하루를 시작할 때 천천히 걷는 등의 운동도 효과적입니다.

 

*본 자료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의사의 진료를 대신하지 않습니다.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정확하고 자세한 사항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References
1. 김은경 외. 생애주기 영양학. 신광출판사. 2011. 2. Lowdermilk, Perry. 모성·여성건강간호학 1. 현문사. 2008. 3. 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 개정판 2015. 4. 박중신. 건강한 임신을 위한 임신 전 부부의 영양. J Korean Med Assoc 2011;54:818-824. 5.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저. 여성건강 간호학 1. 수문사. 2006.
L.KR.MKT.09.2017.8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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