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FAQ

임신 중인 예비 엄마들은 많은 것들이 조심스럽고 궁금합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해 평소 궁금했던 부분들을 확인해 보세요.

임신 중 건강 관리

  • 빈혈이 갑자기 심해졌어요. 괜찮을까요?

    • WHO에서 권장하는 임산부 1일 철분 권장량은 60mg이며,1 식이로 섭취하는 양이 권장량에 못 미치거나, 다른 식이 요인으로 인한 철분 흡수 저하 등의 원인으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2 임산부의 철분 부족은 조산이나 사산의 확률을 높이므로 철분 영양관리가 특히 중요합니다.2

  • 임신 중에 다이어트를 해도 되나요?

    • 임신 중 체중 증가가 너무 적거나 많은 경우 모두 임산부와 태아의 임신 중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심한 체중 미달은 조기 진통이나 저체중아를 출산할 가능성을 높이며, 자궁내 성장지연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3 또한, 임신 중에는 적절한 체중 증가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다이어트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면 중요한 영양소의 섭취도 제한될 수 있으니, 지나친 체중감량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3

  • 임신 중인데 감기에 걸렸어요. 약을 먹어도 괜찮은가요?

    •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므로 특별한 치료보다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의 고열(섭씨 38도 이상)은 신경관결손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심한 고열과 함께 두통이 동반된 경우에는 의료 전문의의 상담 하에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4

임신 중 영양관리

  • 임신 기간 중 비타민제 섭취가 어떤 도움을 주나요?

    • 임신기에 증가된 필요량을 식이요법만으로 충분히 섭취할 수도 있지만, 엽산 섭취가 권장량에 못 미치거나 특정 영양소의 결핍을 야기하는 식습관을 가진 경우에는 멀티비타민제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3 임신 기간 동안 비타민과 철분 등의 영양요구량이 증가하게 되며,5 영양섭취의 부족은 저체중아 출산과도 연관이 있습니다.6 임신 시 영양요구량이 증가되는 영양소인 철분은 브로콜리 등의 녹색 채소, 간, 콩류의 섭취를 통해 보충할 수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등을 함께 섭취하여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기간 동안의 철의 필요량을 식품만으로는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철 보충제의 복용이 필요하기도 합니다.3,5 또한, 엽산은 신경관 정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가임기 여성이나 임산부 중에서 권장량을 식이만으로 충족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라면 엽산 보충제의 복용을 통한 엽산의 충분한 섭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5

*본 자료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의사의 진료를 대신하지 않습니다.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정확하고 자세한 사항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References
1. Rebecca J. Stoltzfus, et al. Guidelines for the Use of Iron Supplements to Prevent and Treat Iron Deficiency Anemia. ILSI Press. 1998. 2. 최혜미. Ch.10 미량무기질 in 21세기 영양학. 교문사. 2006. 3. Lowdermilk, Perry. 모성·여성건강간호학 1. 현문사. 2008. 4.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임신부를 위한 증상별 약물복용 안내서. 2009. 5. 김은경 외. 생애주기 영양학. 신광출판사. 2011. 6. Usha Ramakrishnan. Nutrition and low birth weight: from research to practice. Am J Clin Nutr 2004;79:17–21.
L.KR.MKT.09.2017.8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