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 영양 체크

임신을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여러분의 영양 상태부터 체크하세요. 지금 여러분이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이 앞으로 태어날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들에게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엘레비트® 정과 같은 임산부용 멀티비타민제를 균형 잡힌 식단과 병행한다면 임신 시 필요한 영양분들을 공급받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1

Lady cooking

건강한 임신을 위해선 어떤 식생활 개선이 필요할까요?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임신 전 영양 상태는 태아의 정상 발달뿐 아니라, 출생 후 영아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2

 

건강한 임신에 필요한 영양소 섭취하기!

임신 사실을 알기 이전이라도 임신 초기에 이미 태아의 뇌, 두개골, 척추의 발달은 이루어 집니다. 3 그러므로 태아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알아보세요.

  1. 엽산은 태아의 척추, 뇌, 두개골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신경관 결손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1~4개월)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임신을 계획하신 경우라면 임신 전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음식만으로 필요량을 복용하기 어려우므로 추가적인 엽산 보충제의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3

  2. 철분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를 구성하는 무기질 성분으로, 임신기간에는 태아와 태반 성장으로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합니다. 혈액량이 급속히 증가하는 임신기간에는 철분의 중요성이 커지며 부족한 경우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이라면 철분 섭취량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입니다.3

 

임산부용 멀티비타민제 엘레비트® 1정에는 엽산 0.8mg과 철분 60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1

 임산부용 멀티비타민제 복용이 필요할 수도!

임신을 준비할 때부터 엘레비트®정과 같은 멀티비타민제의 섭취가 필요할 수도 있는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임산부는 엽산과 같은 비타민과 철분과 같은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의 섭취를 필요로 하며, 실제로 임신기에는 각 영양소의 권장섭취량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3

  2. 이렇게 증가한 영양소를 음식 섭취만으로 충족시키기가 어려운 경우, 임산부용 멀티비타민제의 복용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3
    - 엽산: 임산부 일일 권장 섭취량 600μg
    - 철분: 임산부 일일 권장 섭취량 24mg
    특히, 엽산은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평균 흡수율이 약 50%이며, 강화 식품에 함유된 엽산의 흡수율은 85%였습니다. 보충제를 음식과 함께 복용할 경우 85%의 흡수율을 보였으며, 공복에 복용할 경우, 흡수율은 현저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4

  3. 또한, 임신 초기 몇 주 동안은 태아의 뇌와 척추를 형성하는 신경관이 발달하는 시기로 태아 성장에 중요한 기간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태아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임신을 준비할 때부터 영양소가 부족함이 없는지 미리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입니다.3,5

엘레비트®정은 12가지 비타민과 7가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임신부터 수유기까지 증가되는 비타민 및 미네랄의 영양요구량 충족에 도움을 줍니다.1

Food platter

균형 잡힌 식사 가이드!

  1. 곡류는 탄수화물의 주요 공급원으로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더욱 건강한 영양관리를 위해서는 섬유질과 무기질이 풍부한 통곡물로 만든 곡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3
  2.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임신 기간 중 태아의 성장 발달에 중요하며, 고기, 생선, 계란, 콩류는 양질의 단백질 식품입니다.3
  3. 채소는 식이섬유, 비타민 C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체중 감소 및 변비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의 여성은 하루에 1번 이상 녹황색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3
  4. 우유 및 유제품에는 칼슘과 단백질 등의 필수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태아의 뼈와 이를 만들고 튼튼하게 해줍니다.3

건강한 임신을 위해 피해야 할 것들

  1. 빈번한 탄산음료와 패스트푸드의 섭취 및 포화지방산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2
  2. 커피, 차, 초콜릿, 일부 탄산음료에 포함되어 있는 카페인을 과잉 섭취할 경우, 불임이나 저체중아 출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산부에게는 하루에 3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3
  3. 심한 다이어트나 식사를 거르는 습관은 임신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임신 중 적절한 체중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게 하며,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2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는
건강한 임신을 도와줍니다.2

 

*본 자료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의사의 진료를 대신하지 않습니다.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정확하고 자세한 사항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References
1. 엘레비트®정 제품허가증 (개정년월일 : 2016년 5월 16일) 2. 박중신. 건강한 임신을 위한 임신 전 부부의 영양. J Korean Med Assoc 2011;54:818-824. 3. 식약처. 건강한 예비맘을 위한 영양식생활 가이드. 2011 4. 최혜미. 21세기 영양학. 교문사. 2006. 5. 김은경 외. 생애주기 영양학. 신광출판사. 2011.
L.KR.MKT.09.2017.8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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