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 생활가이드

임신은 식단, 체중, 금연, 운동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평상 시 생활습관들을 올바르게 조절해야 합니다.1

1. 임신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해요.

계획된 임신은 미리 균형 잡힌 식습관으로의 개선 및 영양소 보충을 할 수 있어, 건강한 임신으로 이끌어 줍니다. 또한,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에 큰 도움을 주며, 원하는 시기에 임신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부부 간의 건강을 미리 확인하여 최적의 상태에서 아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1

엘레비트® 정은 임신을 계획할 때부터 복용할 수 있는 임산부용 멀티비타민제입니다.2

2. 양질의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식습관을 개선하세요.

임신 전의 여성과 남성의 영양 상태는 태아의 정상 발달뿐 아니라 출생 후 영아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섭취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임신 전 영양 상태 및 식이습관을 평가하고, 임신 전부터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한 임신 및 안전한 출산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러므로 영양 상태가 불량하다면 식습관 개선을 통해 양질의 영양 섭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3

3.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임산부용 멀티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 될수 있어요.

임신 전 여성의 영양 상태는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임신을 위해 균형 잡힌 영양섭취가 중요합니다.3 특히 수정 전과 임신 초기의 엽산 복용은 태아 신경관 결손증 위험 감소시킬 수 있는데, 건강한 가임기 여성은 임신 2-3개월 전부터 출산 후 1달까지 엽산이 포합된 멀티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4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 관리를 하고,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1

4.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하세요

지속적인 활동은 만성질환의 개선과 삶의 질을 높여주므로, 적절한 운동을 꾸준하게 하도록 합니다. 비만 여성이 정상 체중 여성보다 임신성 고혈압과 임신성 당뇨병의 발생 위험이 높으며, 선천성 기형아를 낳을 확률도 2배라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5 또한, 임신 전의 심한 다이어트는 임신을 어렵게 할 뿐 아니라, 임신 기간 동안 적절한 체중 증가도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체중을 관리하도록 합니다. 다만, 과도한 운동은 호르몬에 영향을 주며, 임신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삼가하도록 합니다.3

 

5. 임신을 계획했다면, 담배와 술은 멀리 하세요

알코올의 섭취와 흡연은 정자 수 감소, 임신율 저하 등의 영향을 미치므로, 임신을 계획 중인 부부라면 금주와 금연을 하도록 합니다.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태아알코올증후군 및 기타 알코올 관련 선천성 기형은 임신 전에 알코올 섭취를 금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임신 중 흡연은 저체중아, 조산, 자연유산, 자궁외 임신, 영아돌연사증후군과 연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임신 전에 미리 금연하는 것이 권장됩니다.1,4


6.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취하세요

과로와 스트레스는 남성의 정자 수 감소 및 질적 이상, 성욕 감퇴를 유발할 수 있고, 여성에서는 호르몬 불균형과 배란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도한 일과 스트레스를 줄이면 호르몬이 안정되어 수정란이 착상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1 또한,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는 몸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정서적 불안과 면역력 감소를 일으키고, 임신에 지장을 주거나 유산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1

 

Couple walking in woods

 

7. 항상 늦게 주무시나요?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기르세요

수면부족이나 불면증은 부부 모두에게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에 있어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부부 모두 하루 7-9시간 정도 자는 것이 좋고, 항상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는 규칙적인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한편, 방안의 온도가 높으면 몸에 체온 증가로 정자 수가 감소할 수 있으니 취침 시에는 온도를 너무 높이지 않도록 합니다.1

 

8. 나를 이해해주는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 대화하세요

가까운 가족 또는 친구들과의 대화는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그들은 여러분과 남편이 또는 아내가 건강한 임신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도와주며,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줄 것입니다.

 

 *본 자료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의사의 진료를 대신하지 않습니다.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정확하고 자세한 사항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References
1. 고현선 외. 건강한 임신을 위한 임신 전 부부의 생활습관. J Korean Med Assoc 2011;54:825-831. 2.엘레비트® 정 제품허가증 (개정년월일 : 2016년 5월 16일). 3. 박중신. 건강한 임신을 위한 임신 전 부부의 영양. J Korean Med Assoc 2011;54:818-824. 4. 홍순철 외. 임신 전 여성의 관리. J Korean Med Assoc 2011;54:799-807. 5. Lowdermilk, Perry. 모성·여성건강간호학 1. 현문사. 2008.

L.KR.MKT.09.2017.8339

 

I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