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 중 영양 체크

여러분은 모유 수유로 인해 출산 후에도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는 여러분의 영양밸런스를 맞춰주고 모유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모유는 엄마가 아기에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선물입니다.

여러분이 섭취한 영양분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된다는 점에서, 엄마의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균형잡힌 식사는 엄마의 건강 유지와 함께 양질의 모유를 만들기 위해 중요합니다.1

건강한 모유 수유를 위해 중요한 엄마의 영양

한국영양학회의 한국인 영양 섭취 기준(2010년)에 따르면 수유 중인 여성은 일반 여성에 비해 열량과 단백질을 각각 15%, 50% 정도 더 많이 섭취하도록 하며, 그 밖에 비타민과 무기질도 더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2 식생활에 따라 모유의 성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여 모유 속에 모든 영양 성분들이 포함되도록 해야 합니다.1수유 중 균형잡힌 식사는 엄마의 건강을 유지해줄 뿐 아니라, 아기에게 적합한 모유를 생산하기 위해 중요합니다.2

New Mum Nutrition

모유 수유 동안 엄마의 영양불량이 심해지면 모유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하여 충분한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3
모유 수유 중에는 임신하지 않은 여성보다 권장량이 많아지는 아연, 비타민 B6, 엽산 섭취량에 신경을 써야 하며, 모유 생성과 산모의 골밀도 유지를 위해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해야 합니다.4 하지만 수유 중에 열량을 과다 섭취하면 출산 후 체중 정체 및 여성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을 기준으로 섭취하고 너무 열량이 높은 음식은 자제하도록 합니다.3

수유기에도 멀티비타민의 복용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5

 

모유 수유와 멀티비타민제

수유기에는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 권장 섭취량이 증가하며,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3 비타민 A, 티아민, 리보플라빈, 비타민 B6, 비타민 B12 등은 모체의 저장량에 따라 모유 내 이들 비타민 함량이 달라지는데, 식사로 보충하면 모유로 이행되는 비타민 양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비타민 D나 엽산은 엄마의 식사 섭취량과 무관하게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는데, 이는 곧 엄마 몸에 저장된 영양분이 빠져나가 전달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수유기 동안에는 이들 비타민의 섭취에 특별히 신경써야 합니다.3 그래서 임신 준비기에서부터 임신기 뿐 아니라 수유기까지도 엽산이 포함된 멀티비타민제의 복용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5

모유 수유 시 식사 가이드3

  1. 충분한 열량과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2. 출산 시 소모된 혈액을 보충하기 위해 철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합니다.
  3. 칼슘의 섭취에 유의하여 우유 및 유제품을 하루 3회 이상 섭취합니다.
  4.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5.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6.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7. 고지방 음식, 알러지 유발식품, 비위생적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8. 술, 담배, 커피를 멀리하고, 약물 복용 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본 자료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의사의 진료를 대신하지 않습니다.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정확하고 자세한 사항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References
1. W. Allan Walker. 임신 출산 영양 가이드. 조은커뮤니케이션. 2006. 2. 장남수 외. 여성과 맞춤영양. 교문사. 2011. 3. 김은경 외. 생애주기 영양학. 신광출판사. 2011. 4. Lowdermilk, Perry. 모성·여성건강간호학 1. 현문사. 2008. 5. 홍순철 외. 임신 전 여성의 관리. J Korean Med Assoc 2011;54:799-807.
L.KR.MKT.09.2017.8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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